산행 기록/200대 명산 (명산 100+)

하남 검단산 (하남검단산역~안창모루~정상~곱돌약수터~애니메이션고)

카페인1112 2021. 12. 14. 19:30

하남 검단산(657m), 친구들과 안창모루에서 정상으로

 

 

* 산행일: 2,0211125(), 심한 미세먼지로 흐림

* 산행 경로 및 시간: 하남검단산역(9:30)~안창모루 들머리(9:50)~큰고개 쉼터(10:38~10:50)~북봉전망대~정상(12:12~12:22)~팔각정헬기장(12:43~13:23)~애니메이션고 입구(14:25)

   <총 산행시간 4시간 55(휴식 등 1시간 이상 포함)>

* 산행거리: 7.6km

 

검단산 명물 이깔나무 숲 늦가을 풍경

 

   대학친구들 만나 같이 검단산 산행, 매번 혼자 놀다 모처럼 산친구가 생겼다. 덕분에 오늘은 산행이라기보다 야유회 분위기. 걷다 쉬다 룰루랄라 오른다.

 

 

   오늘 산행은 5호선 하남검단산역 3번출구 출발, 안창모루 들머리로 정상에 올라 곱돌약수터 방향으로 하산할 계획. 안창모루 들머리가 아무래도 한적해 걷기 편하다.

 

  창모루는 마을 이름으로 '창고 모퉁이 나루'의 줄임말. 예전 세미를 보관하는 창고가 있던 포구. 마을이 안창모루, 바깥창모루로 나뉘었나 보다.

 

 

하남검단산역 3번출구 나와 산곡천 방향으로 직진

3번출구 나오면 이렇게 이정표, 검단산 방향으로 직진

 

  산곡천 산곡2교와 창우지하차도 횡단보도 건너 직진(하남시버스환승차고지를 좌측에 두고)하면 삼거리 갈림길.

 

  여기서 우측으로 가면 검단산주차장 입구(유길준묘소 코스나 현충탑 코스 입구)가 나오고, 안창모루 들머리는 좌측(팔당댐 방향)으로 도로 따라 3~4분 걸어야 한다.

 

산곡천 산곡2교와 횡단보도 건너 직진
삼거리에서 좌측 팔당대교 방향으로

 

  팔당댐 방향으로 도로 따라 3~4분 가면 노란색 카페 건물이 있고 건물 우측 골목으로 들어서면 안창모루 들머리. 전봇대에 등산로입구 표시가 있다. 검단산역에서 안창모루 들머리까지 860m

 

노란색 건물 우측 골목으로 들어가면 안창모루 들머리
안창모루 들머리

 

  입구에서 등산 채비 갖추고 출발, 그런데 평소 등산과 거리가 먼 친구가 있으니 오늘은 만만디 여유있는 산행이네. 낙엽이 수북하게 쌓인 가파른 길을 오른다.

 

 

  곧 좌측 바깥창모루에서 오는 검단지맥 길과 합류된다. 우측 능선 부드러운 길로 이어진다.

 

능선에 ;올라서고, 우측 부드러운 길로

 

   삼각점이 있는 292봉을 지나 큰고개안부 쉼터(유길준묘쉼터)에서 한참 쉬다가 간다. 정상은 직진 가파른 계단길이고, 우측은 유길준묘소 방향 내려가는 길. 좌측은 약수터 가는 길. 그래서 여길 '약수사거리'라고도 한다.

 

  검단산역에서 2.1km41시간 넘게 걸었다. 정상까지는 2.04km

 

292봉
큰고개 안부사거리, 정상은 앞에 보이는 가파른 오르막길

 

능선 가파른 오르막길이 계속 이어진다.

 

 

북봉전망대(585m) 지난다. 정상까지는 대부분 순한 길이 이어지고 헬기장 지나면 곧 정상.

 

 

헬기장 지나면 곧 정상

 

 

  검단산 정상. 검단산역에서 4.1km, 2시간 42분 걸렸으니 평소 혼자 왔을 때와 비교하면 1시간 정도가 더 걸린 것.

 

 

   검단산은 정상에서 보는 두물머리 조망이 일품인 곳인데 오늘은 미세먼지가 심해 조망은 기대난.

   두물머리 뒤로 용문산 방향도 흐릿해 제대로 구분하기 어렵고, 북쪽 바로 앞에 있는 예봉산, 예빈산만 뚜렷하다.

 

팔당댐과 두물머리
예봉산과 예빈산, 예빈사 뒤에 운길산이 흐릿하게

 

  하산은 곱돌약수터 방향. 올라온 방향에서 그대로 직진하면 이정표가 있는 정상 아래 안부갈림길.

  안부(정상 0.1km)에서 우틀해 곱돌약수터 방향(곱돌약수터 0.82km)으로 내려간다. 여긴 경사 급한 깔딱고개

 

 

깔딱고개 내려오니 잣나무 쉼터가 있고 곧 팔각정이 있는 헬기장. 여기서 막걸리 타임 한참 즐기고 하산.

 

 

아쉽게도 곱돌약수터는 식수 부적합

 

 

  잠시 내려오니 일본이깔나무 숲, 짓푸르게 솟았던 이깔나무 숲은 어느새 잎을 모두 떨구고 앙상한 겨울나무 숲이 되었다. 바닥에 이깔나무 낙엽이 수북하게 깔린 부드러운 길을 걷는다.

 

 

  호국사입구 지나 초소 앞에서 현충탑 방향으로 우틀(현충탑 0.15km). 곧 다시 갈림길에서 좌틀해 애니고 방향으로 내려간다. 갈림길에서 좌틀하지 않고 직진하면 현충탑과 검단산주차장.

 

  화장실 지나 음식점과 등산복 매장들이 있는 상가골목 나오면 애니메이션고등학교 입구. 산행 종료.

 

초소 앞에서 우틀하고, 다시 갈림길에서 좌틀.
화장실 앞 안내도, 조금 내려가면 날머리

 

   하남검단산역 3번출구 출발 정상 다녀오는데 7.6km, 총 산행시간 4시간 55분 걸렸다. 평소 3시간 반이 안 걸리는 코스였는데 오늘은 꽤나 널널하게 걸었다인근 음식점 뒤풀이 시간도 산행시간 만큼 길었고.